기업에게 혁신은 가장 중요한 성장의 필수 요소이다.

그러나 모든 기업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이를 혁신적 성과로 만드는 일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기존 연구에서도 후발 주자 기업들이 혁신을 창출할 수 있는 이유는

선도 기업을 모방하면서 그 과정에서 혁신에 필요한 역량과 지식, 기술력 등을

확보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예를 들어, 선도 기업이 아닌 대부분의 기업은 기존제품 및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해당 업계를 이끄는 리딩 기업의 전략을 모방하여 시장에 진입하고 그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거쳐

자체적으로 학습한 기술과지식을 소화, 혁신을 만들어낸다.

모방은 후발 기업이선도 기업을 따라잡기 위한 효율적인 대안이 될 수 있으며

실제로 이 과정에서 후발 주자에 속한 기업들은 역량이나 기술력을 단기간 내 확보할 수 있다.

중국의 기술 기반 기업 및 콘텐츠 기업들이 한국의 주력기업 및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을 모방해서

혁신을 추진하는 것 또한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선도 기업들의 기술 및 콘텐츠에 대해 발 빠르게 학습해서 이를 모방한 후

수익을 올린다고 하더라도 계속된 모방은 선도 기업의 브랜드 및 탁월한 역량을 따라가지 못해

시장에서 계속 후발 주자에 머무르게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후발 기업은 글로벌 선도기업을 벤치마킹 하거나 모방하더라도

반드시 모방 과정에서 혁신을 새롭게 만들어내야 한다.

텐센트의 모방형 혁신

텐센트 역시 모방형 혁신을 바탕으로 편리한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했다.

텐센트의 성장 원동력이 된PC 기반 메신저 QQ는 이스라엘 벤처기업이 개발한 메신저를

중국어 버전으로 수정, 전환한 아이템이었고 기존 이스라엘 벤처가 만든 메신저 대비 S/W 크기를

30% 이상 감소하여 다운로드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혁신에 성공할 수 있었다.

모방형 혁신이란,

혁신에 필요한 모방과 함께 별도로 내부 연구개발 노력을 통해

점진적으로 혁신을 추구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모방형 혁신은 후발 기업이 선도 기업 또는 업계 챔피언을 따라잡거나

역전할 수 있는 중요한 전략이 될 수 있다.

창조적 모방이라는 용어가 있듯이 상당수 기업은 앞서 개발된 제품 및 서비스를

자사의 역량에 맞게 활용하면서 점차적으로 이를 개선시켜 자사의 경쟁력 도구로 삼는다.

제품, 기술, 서비스 등에서 완전히 새로운 혁신을 창출하는 건 매우 어렵고

지난한 과정이기에 후발 기업을 포함한 개발도상국 기업들은

내부 R&D와 외부아이디어 차용 등을 병행함으로써 참신한 성과를 올리고 있다.

중국의 주요 인터넷 및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의 성장 역시 모방형 혁신에 기인하다고 있는 점에서

텐센트의 성장 또한 철저하게 모방을 통한 점진적 혁신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결과적으로 후발 기업은 모방에서 혁신까지 이어지는 과정을 순차적으로 거듭한다.

국내 기업들 역시 이러한 과정을 거쳐 융합 역량을 키워나가는

세계적인기업으로 성장했으며 중국 기업들 역시 현재 이 과정을 그대로 밟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중국 기업들의 모방형 혁신과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은 국내외 엔터테인먼트 산업 연구에서

아직까지 밝혀진 바가 없다.

기존 연구를 통해 국내 기업의 우수 인재가 중국으로 영입되거나

국내 기업의 중국 시장 진입 노하우가 밝혀진 바는 있으나

중국기업들이 콘텐츠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 분야에서 어떻게 글로벌 경쟁력을 키웠는지

깊이 있는 연구가 진행되지는 않았다.

국내에서 진행된 선행 연구 역시 후발 기업의 모방과 혁신을 실증 분석으로 진행,

통계적 수치 해석에 기반을 둔 연구가 대부분이었기에 중국의 기업들이

어떻게 모방형 혁신으로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연구가 좀 더 필요한 상황이다.

참고문헌 : 최상위파워볼사이트https://adidasnmdr1primeknit.com/2019/09/20/%ED%8C%8C%EC%9B%8C%EB%B3%BC%EC%82%AC%EC%9D%B4%ED%8A%B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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