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으로서의 의지는 모든 것에 힘을 지향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의 삶이란 힘을 지향하는 의지를 가졌다는 것이다.

이러한 힘에의 의지는 삶에서 자신의 존재를 긍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니까 진정한 힘은 존재를 긍정하는 것이다.

이를 니체는 다음과 같이 표현한다.

“필연성의 방패여! 존재의 최고의 별이여 그 어떤소망도 이에 이르지 못하고,
어떤 부정(否定)도 이를 더럽히지 못하고, 존재의 영원한 긍정이여,
나는 영원히 그대의 긍정이로다. 내 그대를 사랑하기 때문이니라. 오! 영원함 이여!”

이는 존재를 긍정 하는것이야 말로 진정한 힘이라는 것을 역설하는 생각이다.

인간은 시간과 존재의 영원한 순환 속에서, 막대한 힘을 가지고 거듭해서

되돌아오는 회귀(回歸)를 꿈꾸는 의지를 갖는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이런 힘에 의지를 가지고 인간의 극복할 것을 역설한다.

그러면 니체가 그렇게도 비난의 대상으로 삼았던 반종교적인것도 오해가 풀린다.

힘에의 의지, 이를테면 막대한 힘은 늘어나지도 않고, 아무것도 잃어버리지 않으며,

스스로를 창조하고, 파괴하며, 영원한 후퇴와 전진이 원(圓)을 그리는 가운데,

스스로를 재창조하고, 다시 파괴한다.

이것이 바로 디오니소스(Dionysos)이기 때문이다.

니체는 힘에의 의지를 모든 평가의 궁극적인 원리로 이해한다.

니체는 이런 시각에서 선(善)의 개념도 이해한다.

선이란 인간에게 있어서의 힘에의 감정을, 힘에로의 의지를,

힘 그 자체를 드높여주는 모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악이란 무엇인가?

그에게 악은 약함에서 생겨나는 모든 것, 만족함이 아니라 보다 더 큰 힘,

평화가 아니라 전쟁, 덕이 아니라 유능한 것이다.

이런 시각에서는 약한 자와 발육이 부전(不全)한 자는 멸망해야 한다는 원리가 생겨난다.

힘에의 의지는 세계의 이해를 바꾸어놓는다.

니체에게 있어서는 세계의 과정 전체가 힘에로의 의지이고,

그 외의 아무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힘은 다양한 뜻을 지닌 개념이기도 하다.

이런 힘에는 물리적인 힘, 야수적인 힘, 법률의 힘, 순진함의 힘, 가치의 힘,

관념적인 진리의 힘 등이 그것이다.

힘에의 의지와 나란히 중요시되는 주인이라 는 의식이다.

주의 개념은 니체가 주인의 도덕과 노예의 도덕을 대립시키는 데서 생겨난 것이다.

이때 주인의 개념은 다시 선이라는 개념과 일맥상통하게 되는데,

선이란 주인의 성격과 힘과 종족에게 알맞은 모든 것이기 때문이다.

주인의 고귀하고 뽐내는 상태, 넘쳐흐르는 가득찬 감정, 고도로 긴장된 행복,

동정 때문이 아니라 영광을 위해 선물하고자 하는 풍성한 의식이 바로 선이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이런 선에 속하는 것들은 냉혹함,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 자부심,

자기를 돌보지 않는 일에 근본적으로 적대하는 것,

동정이나 포근한 심정이라고 일컬어지는 모든 것에 대해서 조심하는 것 등이다.

그 반면에 주인에 반대되는 개념은 악으로서 약한 자, 낮은 자 및 인생에 패배한 자들이고,

그렇게 느끼는 노예다.

이런 사람과 관계가 있는 것 은 저속한 것이면서 악이다.

이런 악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경멸 당한다고 한다.

그들은 소심한 자요, 도량이 좁은 자요, 자기의 이익만을 생각하는 자요, 무엇보다도 거짓말쟁이다.

힘에의 의지는 몇 가지로 요약된다.

존재의 자기긍정이 진정한 힘이다.

이 존재의 자기 긍정으로 존재의 허무를 극복하고 살아나가야 하는 인간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힘에의 의지를 가지는 자가 바로 주인이다.

그러기에 주인의 상태를 반영하는 모든 것이 선이라는 것이기에 노예적인 것은 악이다.

그러나 이런 힘을 가진 자들 중에도 나쁜 일을 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그것도 선이라고 보는 것에는 무리가 따른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힘에의 의지에서는 니체가 삶을 가장 중요한 철학의 핵심으로 삼았다는 것은

그 어떤 경우에도 그 가치가 격감되지 않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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